세 번째 일본여행, In Tokyo [만개한 벚꽃의 일본]

2016.03.30~2016.04.02

우에노

전날 일기예보에서 분명 비가 내린다는 말이 없었는데 하늘은 금방이라도 비를 쏟아부을 것 만같이 먹구름이 잔뜩 끼어있었다. 그래도 우에노의 번화가를 오가는 사람들의 발걸음까지 무거워 보이지는 않는다. 빠칭코는 여전히 시끄럽고 식당 앞은 하루 장사치의 물품을 운반하는 주인들의 개점 준비로 분주하다. 이렇듯 우에노는 늘 바쁘다. 아침에는 우에노를 준비하는 사람들에 의해, 밤낮으로는 우에노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그래서 도쿄의 활기는 더해지고 있다. 우에노 공원에 모여든 수많은 인파를 흩날리는 벚꽃잎의 온순한 향연으로 품을 줄 아는 품격있는 그 곳, 우에노. "사요나라, 우에노."

숙소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던 도시락가게에서 아침으로 먹은 치킨덮밥

숙소가 있던 우에노 번화가 골목. 그 곳에서의 마지막 아침 모습

배낭여행의 가장 큰 단점은 마지막 날 여행 시, 공항에 도착하기 전까지 캐리어를 끌며 걸어다녀야 하는 것.

물론 공공장소 등에 코인 락커가 있긴 하지만 700엔 전후의 거액을 지불해야 하기에 락커 이용은 하지 않는 걸로.

야나카

야나카는 번화가인 우에노로부터 전철로 두 정거장의 거리밖에 되지 않는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지만 고대 에도 시대의 정취와 일본스러운 면모를 가장 고유하게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골목과 골목 사이의 폭이 좁아도 동네에서 맛있다고 소문난 식당 앞에서는 차분하게 그 줄을 기다릴 줄 아는 이 있는 곳이다. , 유아케단단의 아래로 보이는 야나카 긴자 상점가에서는 오래된 야채가게와 생선가게 등이 자아내는 소소한 풍경을 통해 야나카의 순수한 정겨움을 느낄 수 있으며 방문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는 고로케 가게의 고소한 기름 냄새까지도 야나카에선 정겹게 느껴지기만 한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의 일본으로 온 듯한 신선한 충격을 선사하고 있는 야나카. 그것은 곧 야나카만이 자부하며 위엄있게 드러낼 수 있는 독보적인 매력이다. 관광객들의 방문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 아닌데도 야나카는 어느새 그 곳의 을 느끼고자 하는 사람들의 많은 관심 덕분에 조금은 활발해진 번화함이 다소 감돌고 있다. 야나카에선 그것이 아쉽다. 고요하고 얌전해야만 그 매력을 고이 전해 받을 수 있는 곳 야나카. 아마 이 곳은 지금보다 더 유명해지기 전에 방문해야만 야나카가 소유하고 있는 고유의 감칠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야나카 긴자 상점가의 풍경. 몇 년 전보다 늘어났다는 관광객의 수가 유독 아쉽기만 하다.

과거의 흔적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야나카의 소소한 풍경

야나카 동네를 크게 차지하고 있는 공동묘지 야나카 묘원. 음산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

Episode (+Photo)

귀국을 할 때에는 짐이 늘 수밖에 없나 보다.

도쿄를 떠나 인천으로 향할 준비를 하고 있는 제주항공 비행기

국제선인데도 불구하고 기내식이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제주항공.

그래서 아예 자체 기내식을 만들어서 탑승했다. 이 날의 기내식은 도쿄 바나나와 (사진에는 없지만) 과즙음료.

한국에 오자마자 제일 먼저 나를 반겨준 위종이와 동호

동호가 알바하는 편의점에서 야식 먹방 찍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 이번 일본 여행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3박 4일의 일정을 계획했지만 도쿄로 향하는 이른 아침의 비행기를 놓칠 것 같아 두려워 꼭두새벽부터 공항버스의 첫 차를 기다렸던 시간까지 나름의 여행 일정 중 하나라고 합리화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여행은 3박 5일 일정을 소화했다고 정리한다. (은근 단호하다.) 그런데도 이번 여행이 남긴 아쉬움은 그 어느 때보다 더하다. 우선 올 해에는 기상 이변이 일어나 전반적으로 일본의 벚꽃들이 빨리 개화할 것 같다는 기상청의 공지가 있었다. 실제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벚꽃 개화 사이트의 그래프를 보면 내가 원래 도쿄에 가고자 했던 4월 4일부터 7일까지는 벚꽃이 지는 시즌에 접어들고 있었다. 그래서 10만 원의 거액을 들여가면서까지 비행기 일정도 변경했지만 야속하게도 도쿄는 나에게 2일의 흐린 날씨를 주고 말았다. 기필코 다음에 찾을 도쿄는 나에게 맑은 날을 전해줄 수 있기를.

· 나는 현지 적응력이 굉장히 빠르다. (그래봤자 다녀온 해외라고는 일본이 전부지만 말이다.) 너무나 익숙한 한국에서의 우측통행은 일본에 간 지 하루만에 좌측통행에 적응되어 버렸고, 일본인들의 몸에 너무나 깊이 배인 '스미마셍 풍습(길을 묻거나 식당에서 주문을 할 때 등 일단은 '죄송합니다.'의 의미를 갖고 있는 '스미마셍'으로 말의 시작을 여는 풍습)'도 금세 적응이 되어 한국에 돌아왔을 때, 다시 한국의 시스템을 적응하기까지가 3~4일 가량의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에스컬레이터에서 좌측통행과 우측통행을 혼동하다가 그냥 가운데로 걸어가기도 했고, 편의점에서 계산을 하다가 지갑을 꺼낼 때에도 "아노, 좃또... 스미마셍..(저기, 죄송한데 잠시만요...)" 라고 하며 알바생을 당황하게 하기도 했었다. 그러다 보니 요새는 영어권 나라에 다녀오면 영어 실력에도 금세 적응해서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미련한 너스레를 떨고 있다.

· 관광지를 최대한 다니지 않기 위해 지난 2월에 구매했던 <도쿄 일상산책> 이라는 책을 한국에 돌아와서 다시 읽어보았다. 그런데 일본에 떠나기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야나카'가 책의 앞부분에서부터 소개되고 있었다. 심지어 내가 무심코 별 생각 없이 사 먹었던 다진 쇠고기 고명이 들어있던 고로케도 책 속에서는 꼭 먹어봐야 할 야나카의 명물로 소개되고 있었다. 그래서 야나카는 더 특별하게 기억에 남는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던 루트는 뻔한 여행이 아닌, 도쿄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낭만을 느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있는 루트였는데 그 경로가 온전히 내 발걸음이 이끌렸던 루트라고 생각하니 그 기분이 굉장히 오묘했다. 괜히 어깨가 절로 으쓱이던 순간이었다.

"그렇담 말이지, 다음에 나는 책 속에서도 소개할 수 없는 그런 일본의 매력을 찾을 수 있는 곳으로 떠날 거야."

Photo by choi0wan

Copyright ⓒ choi0wan all rights reserved